직무 · 모든 회사 / 전기설계
Q. 플랜트 전기쪽 실무면접에서 받은 질문 답이뭘까요?
설비에 380V가 공급돼야하는데 370-360V 정도로 낮은 전압이 공급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그 원인이 무엇이며, 이에따라 어떤 현상이 발생하고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답해봐라 저는 솔직히 전혀모르겠어서 설비 종류에따라 꺼지거나 출력이 약해짐 그 원인이나 해결방안은 모르겠다 했습니다. 정답은 무엇이었을까요?
2025.12.31
답변 1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해당 현상의 핵심 원인은 선로 길이가 너무 길거나 전선의 굵기가 얇아 발생하는 전압강하 때문입니다. 전압이 낮아지면 모터의 토크가 부족해지고 이를 보상하려 전류가 급증하여 모터 코일이 과열되거나 소손되는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변압기 탭을 조정하여 공급 전압을 올리거나 전력용 콘덴서를 설치해 역률을 개선하는 것이며 근본적으로는 전선을 더 굵은 규격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교류 전선
전등이나 컨센트 같은거 교태할때 접지선제외 나머지 전선은 교류여서 색깔 상관없이 물려도 된다는데 교류는 왜 색 상관없이 물려도 되나요 공장 현장에서 작엄할때 교류료 사용하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Q. ups
ups가 부스바에서 별도 전원을 받는게 아닌가요? 그면 정전시 배터리로 전력을 공급하나요? 배터리는 어떻게 충전하는형태인가요? ups원리가 정확히 궁금합니다
Q. 전기설계 필수 역량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전기설계 직무에 취업준비중인 취준생입니다. 전기 설계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소통력, 논리력, 기술력(Tool 활용 등)이 필요하다고 많이들 이야기 하시는데 그 외에 필요한 역량이 있을까요? 예를 들면, 도면을 작성할 때 고객사나 현장에서도 이해하기 쉽도록 데이터를 정리하면서 작성하는 태도도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드는 데 그 외에 대한 역량이 바로 생각나지 않습니다. 한번씩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